- 스파늉 : 형태에 내장된 힘이다.
- 추상체 : 형태와 색에 관계하는 원추모양의 시세포이다.
- 간상체 : 흑백을 구별한다.
- 박명시 : 추상체와 간상체가 모두 작동하는 시각의 상태이다.
[색의 대비]
- 동시대비
- 계시대비 : 눈의 잔상과 같은 효과이다.
- 색상대비
- 명도대비
- 채도대비
- 면적대비
- 연변대비
- 보색대비
- 한난대비 : 한색과 난색의 인접상태에서 한색은 더욱차게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끼는 현상이다.
[색채 지각효과]
- 푸르키니에 현상 :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이동시 생기는 지각현상으로 예로 해질녁 적색과 황색이 흐려지고 청색계열이 선명해진다.
- 색의 항상성
- 색음현상 : 그림자 부분의 색과 보색잔상의 영향을 받아 보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이다.
- 베졸드 브뤼케 현상 : 병치혼합의 원리다.
- 애브니효과 : 같은 파장의 빛에 의한 색이라도 그 색의 채도에 따라 달라 보이는 현상이다.
- 주목성 : 시선을 끄는 힘이 강한 정도이다.
- 명시도 : 물체색이 얼마나 잘보이는가의 정도이다.
- 시인성 : 대상의 존재나 형상이 보이기 쉬운 정도이다.
- 유목성 : 다수의 대상이 존재할 때 어느 색이 보다 쉽게 지각되는지 또는 쉽게 눈에 띄는지의 정도이다.
- 식별성
- 빛의 삼원색 : 빨, 녹, 파
- 색의 삼원색 : 빨(마젠타), 노, 파(시안)
[먼셀의 표색계]
- RGBPY, 빨노초파보 5가지를 기본색으로 중간색들을 추가하여 구성되어 있다.
- 색상, 명도, 채도의 순서로 HV/C로 표기한다.
- 오방색 : 황,청,백,적,흑
- 오간색 : 오방색 사이색인 녹색, 벽색, 홍색, 유황색, 자색으로 음의 색이다.
[균제와 균형]
- 균제 : 가정한 하나의 축선을 기준으로 동일한 물체가 전후좌우에 위치, 단순한 균형상태 대칭적 균형/ 형식적 균형
- 균형 : 형태감이나 색채감 등의 크기나 무게가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상태, 시각적인 힘의 균형상태, 비대칭적 균형/ 비형식적 균형
[축]
- 형태와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 수단
- 두점의 연결로 된 하나의 선으로 규칙적 질서와 통일성, 균형과 안정감을 찾기위한 도구
-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인 배열로써 축의 형성가능
- 주축과 주축에 병행되거나 교차하는 부축의 설정으로 강조의 효과
[강조의 조건]
- 대비, 분리, 배치
- 리듬에는 점층, 반복 대립, 변이, 방사가 있다
- 시야의 척도 좌우 60도 상하 75도
[D/H비에 따른 공간의 인식]
D/H=1 |
심한 폐쇄감, 압박감, 두려움 |
D/H=2 |
정상시야의 상한선과 일치, 적당한 폐쇄감 |
D/H=3 |
최소한의 폐쇄감, 친근감 해고, 불안감 |
D/H=4 |
폐쇄감 소멸, 허전, 황량 |
[아시히라의 거리]
20~30 |
개개의 건물을 인식 |
30~100 |
건물이라는 인상을 받음 |
100~600 |
건물의 스카이라인 구별 |
600~1200 |
건물군으로 인식 |
1200이상 |
도시경관으로 인식 |
[스프라이레겐의 거리]
1까지 |
접촉가능 |
1~3 |
대화가능 |
3~12 |
얼굴표정식별 |
12~24 |
얼굴을 알아볼수 있는 친밀감이 높은거리 |
24~135 |
동작을 구분 |
135~1200 |
사람으로 인식 |
- 운동시설의 대부분은 장축을 남북으로 하여 배치하나 게이트볼장 등은 방향에 상관없이 배치한다.
- 테니스장 : 코트의 장축을 정남 북을 기준으로 하고 가능한 장축방향과 주풍 방향이 일치하도록 배치한다.
- 야구장 : 방위는 내/외야수가 오후의 태양을 등지고 경기할 수 있도록 홈플레이트를 동쪽과 북서쪽 사이에 배치한다.
[안내표지시설]
- 유도표지시설
- 해설표지시설
- 종합안내표지시설
- 도로표지서설 -> 주요시설 입구 배치
[놀이시설의 배치]
- 미끄럼대 등 높이 2m가 넘는 시설물은 인접한 주택과 정면 배치를 피한다.
- 동적인 놀이시설은 시설물 주위로 3m이상 정적인 놀이시설은 2m이상의 이용공간을 확보한다.
- 모래밭의 깊이는 30cm이상으로 한다.
[미끄럼대]
- 미끄럼판의 기울기는 30~35도이다.
- 1인용 미끄럼판의 폭은 40~50cm이다.
- 미끄럼판의 높이가 90cm이상인 경우 미끄럼판의 끝에 감속용 착지판 설치한다.
- 착지판의 길이는 50cm 이상으로 배수를 위해 바깥쪽으로 2~4도의 기울기를 부여한다.
- 미끄럼판의 높이가 1.2m이상인경우 15cm 날개벽, 안전손잡이 설치한다.
[의자]
- 등받이 각도는 수평면을 기준으로 95~110도를 기준으로 하고, 휴식시간이 길어질수록 등받이 각도를 크게 설계한다.
- 앉음판의 높이는 34~46cm를 기준으로 하되 어린이를 위한 의자는 낮게 설계한다.
- 의자의 길이는 1인당 45cm를 기준으로 하되, 팔걸이 폭은 제외한다.
- 지면으로부터 등받이 끝까지 전체높이는 75~85cm를 기준으로 설계한다.
- 소시오페탈형태의 배치 : 마주보거나 둘러싼 형태의 배치, 이용자 서로간의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배치이다.
- 조도 : 룩스, 단위면에 수직으로 투하된 광속의 밀도이다.
- 휘도 : 광도의 밀도로 광원 또눈 조명면의 밝기이다. 휘도가 균등하면 모두 평판으로 보이게 된다. 휘도는 눈으로부터 광원까지의 거리와는 관계가 없다.
[수공간]
- 분수 : 너비 -> 분수 높이 2배, 바람의 영향이 있는곳 -> 분수 높이 3~4배
- 연못 : 유입 배수구설계 월류구 고려
[야외공연장]
- 무대가 보이는 각도 104~108도 이내
- 객석에서 부각 15도
[전등의 종류]
백열전구 |
따뜻한 느낌, 부드러운 분위기연출 |
할로겐등 |
액센트조명, 쇼룸조명, 운동장, 광장, 주차장 |
형광등 |
설치 및 유지비 저렴, 배광제어가 어려움 |
메탈할라이드등 |
고휘도이며 연색성이 뛰어나고 배광제어가 용이하다, 공원, 가로광장등 옥외조명 |
수은등 |
완전점등까지 10분 정도 소요, 수명이 가장김 |
크세논등 |
순간 재점등이 가능, 주광색에 가까우나 값이 비쌈 |
나트륨등 |
곤충들이 모여들지 않는 특징, 도로조명, 터널조명, 산악도로조명 |
- 보행등 : 배치간격은 설치높이의 5배 이하, 보행로 경계에서 50cm정도에 배치한다.
- 정원등 : 광원은 고압 수은형광등을 적용하고 등주의 높이는 2m이하로 설계/선정
- 수목등 : 푸르잎을 돋보이게 할 경우 투명형 고압 수은등이나 메탈할라이드등 적용, 나무의 줄기나 꽃잎 등을 돋보이게 연출하고자 할 경우 백열 전구적용
- 오버플로우 : 연못의 수면 높이를 조절하는 장치로 가급적 눈에 뜨이지 않도록 설치하며, 연못의 수면 최대높이는 오버플로우의 높이와 같다.
[도로용 포장면의 기울기]
- 보도용 포장면의 종단기울기는 1/12 (8%) 이하가 되도록 하되, 휠체어 이용자를 고려하는 경우에는 1/18 (4%)이하로 한다.
- 종단 기울기가 5%이상인 구간의 포장은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거친면으로 마감처리한다.
- 횡단경사는 배수처리가 가능한 방향으로 2%를 표준으로 하되, 포장재료에 따라 최대 5%까지 가능하다.
- 광장의 기울기는 3%이내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운동장의 기울기는 외곽방향으로 0.5~1%를 표준으로 한다.
- 투수성포장인 경우 횡단경사를 주지 않을 수 있다.
[자전거 도로의 포장]
- 자전거도로의 포장면 종단경사는 2.5~3%를 기준으로 하되, 최대 5%까지 가능하며, 횡단경사는 1.5~2%를 기준으로 한다.
- 살수기의 최대 배치간격은 살수직경의 60~65%로 한다.
- 이상적 유속은 1.0~1.8m/sec이며, 관거 이외의 배수시설 기울기는 0.5%이상이다.
- 음수대의 배수구는 청소가 쉬운 구조와 형태로 설계한다.
- 호박돌 : 하천에 있는 둥근 형태의 돌로서 지름 20cm 내외의 크기를 가지는 자연석을 말한다.
[교통섬]
- 차량을 유도하는 유도섬
- 보행자를 분리해주는 분리섬
-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안전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