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사이트의 소식이나 사이트 내의 어떠한 정보에 대해서 소식을 받고 싶을때 RSS기능을 지원한다면 소식을 받아볼수 있지만 rss기능지원을 하지 않고, 따로 내가 rss를 만들어서 하기보다 편한 방법을 찾거나 간편하게 이메일로 받아보고 싶다면 모니터링을 해주는 어플이나 사이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changemon말고 어플도 있고 사이트도 다양합니다. 



 Wachete, Website-Watcher, Follow that page, 등등   



제가 원하는건

1. 특정단어나 특정구간의 변화를 알수 있을 것

2. 간편할것

3. 무료

4. 알림주기 다양할것


이 조건을 만족시키는 어플과 사이트를 일단 찾아봤는데 컴퓨터를 보통으로 다루는 사람의 검색능력으로 찾기는 좀 짜증이 났습니다. 서버 모니터링해주는 것들이 함께 나와서 잘모르기때문에 이것저것 해보았습니다. 어쨋든 뒤적해서 5가지 정도를 설치 혹은 사이트를 해보았는데, 그중 결국 마음에 든것이 체인지 몬이였습니다.


다른 곳들은 일단 한가지 설정부터는 무료지만 그이후는 유료이거나 다양한 설정을 하려면 프리미엄으로 막혀있거나 무료이지만 정말 딱 사이트 전체적 변화를 모니터링하거나 등등의 이유로 탈락 했습니다. 직관적이지 못하고 너무 많은 기능이 있어서 보통인간에게 정신적 고통을 주는것도 탈락 했습니다.


우선 체인지몬의 사이트주소는 https://changemon.com/ 입니다.


사이트를 들어가면 이런식으로 눈이 하나 나와서는 지켜보는 모습입니다.


  • 1번은 자신이 지금 지정하는 모니터링의 이름을 정해주면 됩니다. 메일로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메일로 받을때 한눈에 알아볼수 있습니다.

  • 2번은 모니터링 하고자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 3번은 사이트에서 특정 문구가 더해지거나 사라지거나 특정부분이 변화하거나 rss피드로 새로운게 생성될시 메일로 오게할수 있습니다.

  • 4번은 모니터링 체크 주기를 설정합니다. 매시각, 3시간간격, 하루, 일주일 등을 조절할수 있다. 빈칸에는 이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세이브를 누르면 끝. 메일 주소에서 다시 설정을 재조정할수있고 자신이 해당메일로 설정해놓은 모니터링들을 관리 할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본인이 원래쓰는 것을 해도 되고 일회용메일을 제공하는 어플이나 사이트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10분 , 1시간 짜리 말고)





그렇다면 전체 페이지의 변화를 보고싶을때는 어떻게 해야하나? 

3번의 specific element changes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빈칸을 누르면 2번에서 설정했던 사이트가 새창으로 뜨면서 그 사이트 공간에서 클릭하게 도와줍니다. 그때 전체 카테고리를 선택하도록 할수 있으며, 혹은 빈칸에 직접 /html/body를 적으면 사이트에 전체적인 변화를 알수 있습니다.


할인만 모아놓은 사이트의 새롭게 할인이 뜬것을 알아볼수도 있고 내가 검색하고자하는 검색어의 최신글을 찾아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뉴스에서 "생리대"라는 단어가 새로 뜰때마다 확인하고 싶다면, 네이버에 생리대를 검색후 관련순 혹은 최신순( 본인이 원하는걸로)중 선택후 그 주소를 주소란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최신순으로 했을때 맨위의 저 테이블에는 항상 최신의 것이 올라오기때문에 본인이 클릭한 기사만 해당되는게 아니고 저기의 1번 테이블이 선택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타이틀만 선택시에는 타이틀만 오고, 네모를 넓게하면 그 넓은 테이블만큼 그안의 내용이 함께 옵니다.





이렇게 메일을보면 선택한 곳의 내용이 온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할인 정보에 쓸지 채용공고 알림이로 쓸지, 뉴스검색혹은 본인이 필요한 자료 업데이트 모니터링에 쓸지는 알아서 응용해서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My monitors에서 전체 모니터링들의 관리가 가능하고, Unsubscribe에서는 클릭시 해당 모니터링이 삭제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