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를 종종 하는 편이라서 알리외에도 필요한 물건을 살때는 한번씩 카멜카멜에도 검색을 해보거나 일본의 경우 야후나 라쿠텐,큐텐,아마존재팬 등등 여러곳들을 이용해 보았지만 물건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특히나 알리익스프레스는 수량이 약간 안맞거나 주문한것과 받은것이 약간 다르다거나 한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가격도 저렴한데다 무료배송이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을 생각하면 반품혹은 교환까지는 안하게 되서 딱히 해본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기기를 구매하면서 작동이 되지 않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기기를 꼽아도 아예 인식이 되지 않아서 unknown device라고 뜨기때문에 최신 드라이버와 기본 프로그램들을 다 설치했음에도 고쳐지지 않아서 셀러에게 메세지를 보냈었습니다만... 셀러는 역시 그냥 보내는 메시지에는 답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open dispute!!! 그랬더니 메세지가 오면서 소통을 시작 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알리익스프레스 한글화가 많이 되어 있어서 딱히 분쟁을 열고 닫고의 설명보다는 과정위주로 정리하겠습니다.

 

분쟁을 열자 분쟁조정기간 같은게 생기면서 그 날짜이후로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개입을 하겠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이미 다른 컴퓨터와 여러 usb포트에 모두 시도해본 후 안된다는 걸 판단했기때문에 판매자와 대화를 나누며 판매자의 제시에 작동안되는 이유를 분쟁의 증거로 사진들을 업로드 했습니다.




예로 판매자가 다른 usb에 꼽아봐라라던가 드라이버를 설치해라 등등 이미 다 설명했었던 거지만 메뉴얼대로 해보라고 하니, 다르곳에 꼽아도 알수없는 장치가 뜨는 것, 드라이버가 설치된 화면 등을 캡처해서 증거로 올렸습니다. 

그리고 분쟁 과정중 구매자와 판매자는 서로 합의를 위해서 제안을 하게 되는데 어차피 두번째 제안도 있으니 전액환불로 우선 제안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판매자의 제안은 반송후 환불진행으로 하자는 것인데 심지어 아래 설명에 usb허브 말고 컴퓨터에 직접연결하라는데.. 이미 그건 주문메시지로 둘다 작동안된다고 언급했던 부분이라서 진이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안됀다고 ㅠㅜㅜㅜ)

반송은 판매자와 다른 방식으로 반품할 경우 판매자 배송비와의 차익을 어느정도 판매자도 부담하게 한다는 말도 있었고,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당연히 판매자가 배송비도 부담하는게 맞다고 하지만 대화를 통해 판매자에게 불신이 생겼고.... 10만원이 넘는 물건이였다면 항공소형화물로 보냈을것입니다.

배송비가 비싸다는 말을 했을때 판매자의 반응이 "제품 문제시 반송비는 판매자가 부담한다"도 아니고 "그럼 부분환불을 해주겠다"였기 때문에 또다시 제품외에 배송비로 입씨름 하기 싫어서 알리의 반응을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알리는 처음 제시한 기간이 지나자 구매자와 판매자의 메시지, 증거 등을 통해서 작동이 안되는게 맞다고 보고 환불을 진행할것이지만 그동안에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서로 제안을 수락할수 있는 기간을 다시 연장했습니다. 두번째 연장이 되자 판매자쪽에서 제품을 다시 보내주겠다는 메세지를 보냈고, 갑자기 친절해진 판매자의 제안에 그렇게 하자고 했습니다. 

그 후로는 판매자에게 딱히 메세지가 없어서 알리를 잘 안보고 있다가 분쟁기간이 종료된후 알리가 제시했던 해결책을 보니 저의 제안대로 Refund only로 되어있었습니다. 알리 개입후 제시되는 해결책은 부분환불이라는 말을 들었지만 꼭 그런것 만은 아니였나봅니다.  하지만 어차피 환불해줘도 구매했던 제품과 유사한걸 살 생각을 했기때문에 기왕이면 정상품이 작동되길 바랬습니다.


제품은 잘 작동이 되었고, 역시나 처음 불량품이랑은 다르게 인식도 빠릿하게 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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